[컨퍼런스]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커리어콘 - 최재준 코치 인터뷰
![[컨퍼런스]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커리어콘 - 최재준 코치 인터뷰](/content/images/size/w2000/2021/10/-------.png)
우리는 현재 디지털 환경, 데이터 홍수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수년 전까지만 해도 경험적 지식과 감에 의존해 의사결정을 내렸던 마케터들도
이제는 데이터에 근거한 의사결정과 실행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데이터의 중요성을 아무리 잘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실무에 활용하고 성과를 내는 것은 다른 이야기 입니다.
이와 같은 어려움을 느끼는 마케터분들을 위해 커리어리 스킬업에서는 마케팅 업계 현직자들을 모셔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직무 컨퍼런스를 준비했습니다.
컨퍼런스 내용이 궁금한 분들을 위해서
컨퍼런스 연사인 최재준 코치의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아래에 해당하는 분들은 더욱 주목해주세요!
✅ 데이터를 잘 활용하고 싶은 주니어 마케터
✅ 데이터를 잘 분석해 성과를 내고 싶은 퍼포먼스 마케터/CRM 마케터
✅ 마케팅 관점에서 데이터로 고객을 분석하고 싶은 분석가
✅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노하우를 얻고 싶은 실무자
컨퍼런스 연사, 최재준 코치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구글인턴, 아고다에서 마케팅 애널리스트, 에어비앤비 그로스팀 그리고 호텔스컴바인 퍼포먼스 마켓팅 APAC 총괄했습니다.
Q. 마케팅 실무에 데이터를 직접 활용하며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첫번째는 데이터를 클린업입니다. 데이터를 정리하고 본격적인 분석에 들어가기전에 이상한 데이터들을 솎아내는데 들어가는 시간이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발굴하고 그것을 실행하는 시간보다 더 많이 걸린다는 점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불필요한 데이터들이나 필드값들은 애초에 추가하지 않고 꼭 필요한 데이터를 골라서 모으는 작업이 매우 유용했습니다.
두번째는 데이터 통합입니다. 각각 다른곳에 측정된 데이터를 하나로 모으고 이를 동일한 기준으로 평가하기가 어렵다는 점입니다. 스타트업의 경우는 막대한 비용이들거나 오랜시간이 걸리는 데이터 통합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source of truth 에 대한 기준을 경영자나 팀리드가 명확히 세워놓고 구성원들의 동의를 미리 받는게 좋습니다.
세번째는 데이터 분석 실험 설계-인사이트 도출 그리고 그 인사이트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 자체에 드는 시간과 비용입니다. 따라서 초기부터 코드리스로 실험을 설계하고 가설을 검증할수 있는 Mixpanel 이나 amplitude 같은 툴을 도입해서 데이터분석팀 의존도를 낮추는게 좋습니다. 또한 messaging, guidance 프로세스를 짤때에도 엔지니어 도움없이 할 수 있는 CRM 자동화 마케팅툴을 초기에 도입해 놓는게 좋습니다.

Q. 실무에서 데이터를 활용할 때 주의 해야 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하다보면 정신이 없어서 혹은 바쁘다는 핑계로 정확한 가설을 세우지 않고 마케팅 실험 캠페인을 런칭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애초에 가설을 명확하게 세우지 않았기 때문에 일을 많이하고 뭔가 해냈다는 기분은 들지만 캠페인 기간이 끝나고 데이터를 모아놓고 보면 어떤질문에 답을 하려고 했는지 명확하지 않게 됩니다.
두번째는 가설은 세웠지만 이를 검증할수 있는 실험 설계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 입니다.
가장 흔히 저지르는 실수가 두 가지 캠페인을 만들어 놓고 각기 다른 타겟팅이나 다른 소재를 테스트 해보는 경우인데요. 이는 정확하게 control 그룹과 experiment 그룹이 동일 조건으로 노출되지 않았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유저 반응이 다르게 나타나더라도 잘못된 인사이트일 확률이 높습니다. 페이스북이나 구글의 경우 a/b test 환경을 손쉽게 세팅할수있기 때문에 충분히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아까 말씀드린 믹스패널이나 앰플리튜드의 경우 a/b test 환경을 손쉽게 세팅할 수 있으니 많이 활용하세요.
Q. 연사님의 컨퍼런스에서 어떤 이야기를 들을 수 있나요?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혹은 그로스 마케팅의 기초와 다양한 케이스들을 소개시켜드리고, 전체 에어비앤비 성장을 일궈낸 SEO 전략도 케이스 중 하나로 공유드릴 예정입니다.
이번 컨퍼런스를통해 특정 마케팅 채널이 아닌 전 퍼널에 걸쳐 채널에서 데이터와 마케팅이 어떻게 조합되어 지는지, 실제 다양한 케이스들과 함께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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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를 성장시키기 위한 데이터 기반 핵심 마케팅 실무에 대한 연사들만의 경험과 노하우를 나눌 예정이니 이번 컨퍼런스에 꼭 참석하셔서 여러분들의 서비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 귀중한 인사이트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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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 일정
10월 30일(토) PM 1:00~PM 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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