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퍼런스]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커리어콘 - 김정희 코치 인터뷰

[컨퍼런스]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커리어콘 - 김정희 코치 인터뷰

우리는 현재 디지털 환경, 데이터 홍수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수년 전까지만 해도 경험적 지식과 감에 의존해 의사결정을 내렸던 마케터들도
이제는 데이터에 근거한 의사결정과 실행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데이터의 중요성을 아무리 잘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실무에 활용하고 성과를 내는 것은 다른 이야기 입니다.

이와 같은 어려움을 느끼는 마케터분들을 위해 커리어리 스킬업에서는 마케팅 업계 현직자들을 모셔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직무 컨퍼런스를 준비했습니다.

컨퍼런스 내용이 궁금한 분들을 위해서
컨퍼런스 연사인 김정희 코치의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아래에 해당하는 분들은 더욱 주목해주세요!

✅ 데이터를 잘 활용하고 싶은 주니어 마케터
✅ 데이터를 잘 분석해 성과를 내고 싶은 퍼포먼스 마케터/CRM 마케터
✅ 마케팅 관점에서 데이터로 고객을 분석하고 싶은 분석가
✅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노하우를 얻고 싶은 실무자

컨퍼런스 연사, 김정희 코치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김정희입니다. 지금은 글로벌 모바일 성과 측정 툴 앱스플라이어 AppsFlyer 에서 시니어 파트너 개발 담당자로, 파트너사(매체/에이전시/테크파트너 등)의 지원과 협업을 맡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국내 게임사 넷마블 Netmarble의 UA마케팅팀에서 글로벌 게임 UA 마케팅을 담당했습니다.

Q.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의 성공 방정식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첫번째는 광고 캠페인 집행 전에 가능한 모든 데이터 기준을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입니다.

데이터 기준을 확인할 때 단순히 A라는 항목은 이런 이런 의미다 에서 그치지 않고, 기술적인 내용이 연관되어 있다면 기술적인 내용까지 충분히 공부하고 이해하려고 해요. 그래야 나중에 빠르게 대응해야 할 때 문제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 마찬가지로, 퍼포먼스 마케팅은 성과 측정 기술이 사전에 완벽하게 준비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데이터 기준, 기술 제반 등 필수적인 내용들을 사전에 충분히 공부하고, 이해하고, 확인하는 자세는 실수에서 비롯된 경험이라서 계속 강조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Q. 마케팅 실무에서 데이터를 직접 활용하며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사내 광고 사기 탐지 시스템(Ad fraud detection)을 기획하고 도입했던 때에는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지금은 업계에 광고 사기*라는 내용에 대해 많이 알려져있지만 제가 시스템을 담당했던 당시에는(약 3년 전) 아직 그에 대한 정보가 국내에는 충분히 없어서 해외 자료들을 공부해가며 어떤 데이터가 거짓으로 발생된 데이터인지 근거를 세우고 분석했습니다.

*광고 사기: 유저가 발생시키 않은 이력을 광고 회사에서 발생시켰다고 거짓으로 보고하거나, 거짓 이력을 만들어서 광고 비용을 가져가는 것

오랜 기간의 노력 끝에 회사에 적절한 시스템을 구성하여 실제로 마케팅 비용 누수도 많이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 때 경험을 떠올려보면 마케터가 직접 데이터를 활용한다고 했을 때의 가장 어려운 점은 아주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꼼꼼히 보면서 원하는 결과를 찾아낼 수 있는데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드는 점인 것 같아요.

저는 그럴 때는 처음부터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한번에 다 두고 보는 게 아니라 기간이나 조건을 추가해서 데이터 양을 줄여서 먼저 작은 범위 안에서 분석을 해보고 유효하다고 판단할 수 있을 때, 데이터 양을 점차 늘려서 시도해보았습니다.

데이터 범위가 적다면 빠르게 확인하고 판단할 수 있어 처음부터 들이는 수고를 상대적으로 줄여서 계속 새로운 내용을 탐구해볼 수 있기에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Q.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활용 인사이트는 어디서 얻으시나요?

현재 근무 중인 AppsFlyer가 모바일 업계의 중요한 한 축인 성과 측정 툴이기에 글로벌 트렌드 업데이트도 굉장히 빠르고, 다양한 주제의 리포트도 주기적으로 발간하고 있어요. 사실 업무 시간에 실제 맡은 업무를 해내는 것만으로도 시간이 부족하긴 하지만, 그래도 새롭게 발간되는 자료들은 되도록 챙겨보려고 합니다.

또 마케팅 업계 내에서 세미나, 웨비나 등이 굉장히 활발합니다.

코로나 이후로는 거의 모든 오프라인 행사가 온라인으로 전환되고 녹화본도 많이 제공되어 시공간의 제약이 많이 사라져서, 업계의 다양한 회사들에서 주최하는 웨비나에도 등록해서 최근 트렌드나 좋은 사례들을 습득하고 있습니다.


Q. 컨퍼런스 참가를 고민하고 있는 분들께, 이 컨퍼런스에서 이것만은 꼭 챙길 수 있다! 하는 한 가지 포인트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퍼포먼스 마케팅이 도대체 뭐야?” “어떻게 하는 건지 모르겠네” “어렵고 복잡하다” 라고 생각하셨던 분들께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핵심을 콕콕 짚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상의 모바일 앱 퍼포먼스 마케팅을 담당하는 담당자가 되어 일련의 과정을 함께 겪어보시면 멀게만 느껴졌던 내용이 가까워져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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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로 성과 내는 실전 마케팅 노하우 :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커리어콘

💌 서비스를 성장시키기 위한 데이터 기반 핵심 마케팅 실무에 대한 연사들만의 경험과 노하우를 나눌 예정이니 이번 컨퍼런스에 꼭 참석하셔서 여러분들의 서비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 귀중한 인사이트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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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 일정
10월 30일(토) PM 1:00~PM 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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