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퍼런스]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커리어콘 - 이하석 코치 인터뷰

[컨퍼런스]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커리어콘 - 이하석 코치 인터뷰

우리는 현재 디지털 환경, 데이터 홍수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수년 전까지만 해도 경험적 지식과 감에 의존해 의사결정을 내렸던 마케터들도
이제는 데이터에 근거한 의사결정과 실행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데이터의 중요성을 아무리 잘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실무에 활용하고 성과를 내는 것은 다른 이야기 입니다.

이와 같은 어려움을 느끼는 마케터분들을 위해 커리어리 스킬업에서는 마케팅 업계 현직자들을 모셔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직무 컨퍼런스를 준비했습니다.

컨퍼런스 내용이 궁금한 분들을 위해서
컨퍼런스 연사인 김정희 코치의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아래에 해당하는 분들은 더욱 주목해주세요!

✅ 데이터를 잘 활용하고 싶은 주니어 마케터
✅ 데이터를 잘 분석해 성과를 내고 싶은 퍼포먼스 마케터/CRM 마케터
✅ 마케팅 관점에서 데이터로 고객을 분석하고 싶은 분석가
✅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노하우를 얻고 싶은 실무자

컨퍼런스 연사, 이하석 코치를 소개합니다.

한국에서 태어나 USA에서 저널리즘을 공부하였고, Sweden에서 패션 브랜드에서 International Sales Manager로 커리어를 시작하여 현재 Growth Marketing, Email Marketing, Marketing Automation, Sales Funnel을 전문 분야로 한국의 대표적인 Data Driven Creative Production인 You've Got Pictures와 Growth Marketing 회사인 Pen Paper and Plot의 CMO로 근무 후 캐쉬슬라이드, 더퀴즈라이브등으로 유명한 NBT의 자회사이자 Data / AI 를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에이젼시 NCT Marketing 부대표 / CMO로 일하고 있으며, Zapier, MoEngage의 한국 최초 공인 전문가 및 국내외 SaaS사들의 한국 공식 파트너로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문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마케팅 실무에 데이터를 직접 활용하며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이해할 수 없는 데이터는 문화, 환경적인 내용을 알고 있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아동복 E-Commerce에 있어서 점심 시간 전후의 남성 구매자가 많다는 점이 스웨덴과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스웨덴에서 패션 브랜드 세일즈 매니저로 4년 가까이 근무하면서 사회적인 분위기 등이 한국과는 다르다는 것을 많이 느꼈던 포인트이기도 한데요.

한국에서 아동복의 점심 시간 전후 시간대의 남성 구매가 많았던 이유는 어머니들이 유치원을 보낸 후 집안 일을 한 후 남편의 카드로 아이들의 옷을 구매하기에 이렇게 잡히는 데이터였었습니다.

이와 같이 유저들이 갖고 있는 배경, 문화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데이터에 대한 해석이 달라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데이터는 Number로 보여주지만 그 Number 뒤에는 항상 생각할 수 없는 Story들이 존재합니다.


Q.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의 성공 방정식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데이터 드리븐 마케터라면 무조건 “왜 이렇게 캠페인을 짜야하는 지에 대한 데이터 Backbone ”이 있어야합니다.

어떤 캠페인을 진행하더라도 실험이라는 DNA가 데이터 드리븐 마케터라면 갖고 있어야 하는 기본적인 요건으로, 콘텐츠 마케팅에서 얘기하는 희노애락 과 스토리텔링에서 말하는 “사막의 시간"과도 같은 끝없는 실험을 통해 브랜드 및 클라이언트에게 맞는 Sweet Spot을 찾을 수 있고, 이건 결국 Columbia Business School의 Rita McGrath가 Harvard Business Review에 “Failing By Design”에 기고하기도 했던 실패, 스터디, 다시 가설을 세워 도전하는 끊임없는 노련한 자세로의 스마트한 실패가 Data Driven을 위한 Data Backbone을 채워줄 수 있는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활용 인사이트는 어디서 얻으시나요?

회사 동료분들과의 Coffee Break, 해외 팟캐스트, HubSpot의 Blog, 국내외 마케팅 구루들의 책과 소셜 Following 등이 될 것 같습니다.

Q. 연사님의 컨퍼런스에서 어떤 이야기를 들을 수 있나요?

데이터 드리븐 크리에이티브와 개인화한 자동화를 통한 CRM 마케팅을 마케터 쥬니어 분들이 이해할 수 있는 재밌고 흥미있는 이야기들로 준비하였습니다.2020년, 2021년 디지털 마케팅에서 왜 데이터 드리븐이 마케터들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인지를 느낄 수 있는 강의가 될 것입니다!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커리어콘 ▼지금 신청하기▼

데이터로 성과 내는 실전 마케팅 노하우 : 데이터 드리븐 마케팅 커리어콘

💌 서비스를 성장시키기 위한 데이터 기반 핵심 마케팅 실무에 대한 연사들만의 경험과 노하우를 나눌 예정이니 이번 컨퍼런스에 꼭 참석하셔서 여러분들의 서비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 귀중한 인사이트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일시와 장소를 확인해주세요.

📅행사 일정
10월 30일(토) PM 1:00~PM 5:30

⏰장소 안내
실시간 온라인 중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