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차 개발자가 성장하기 위해 읽고, 보고, 쓰는 것들 - 우아한형제들 송요창 님

10년차 개발자가 성장하기 위해 읽고, 보고, 쓰는 것들 - 우아한형제들 송요창 님

빠른 기술의 변화를 따라잡기 위해
끊임없이 성장해야 하는 개발자들.

성장에 목마른 개발자라면 꼭 읽어주세요!

10년차 엔지니어 송요창님이 성장을 위해 요즘 읽고, 보고, 쓰는 것들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Q. 요창님,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우아한형제들에서 프론트엔드 프로그래머로 일하고 있는 운좋은 프로그래머 송요창입니다.

2012년 게임 클라이언트 개발을 시작한 뒤 이일 저일 마구 하다가 게임 내 상점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백엔드 개발을 했습니다. 이후 야놀자에서 안드로이드, iOS, 웹 3곳에 제공하는 BFF(Backend For Frontend) 서버를 개발하고 운영했습니다. 지금은 우아한형제들에서 프론트엔드 프로그래머로 일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신가요?

배민선물하기 서비스는 배민하면 떠오르는 서비스인 배달과는 성격이 다른 서비스입니다. 한 끼를 해결하기 위해 배달을 한다면 선물하기는 마음을 전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그래서 편지를 적기도하고 카드를 꾸미기도 합니다. 프론트엔드 프로그래머로써 선물하기팀에서 진행하는 여러가지 기능 개발에 참여합니다.

Q. 요창님에게 ‘일 잘하는 개발자’란 어떤 개발자라고 생각하시나요?

일 잘하는 사람에 대해서 생각해본 적은 많이 없지만 지금 떠오르는대로 말씀드리자면 2가지 측면이 중요하겠네요.

첫째는 일을 되게 하는 커뮤니케이션입니다. 프로그래머라고하면 책 표지에 나오는 것처럼 주로 안된다고 말하는 사람을 떠올릴 텐데요. 아무런 맥락도 없이 차가운 말로 안된다고만 말하면 일이 안된다고 생각해요.

"아무런 맥락도 없이 차가운 말로 안된다고만 말하면 일이 안된다고 생각해요"

아무리 커보이는 요구사항이라도 맥락을 확인하면 해결하고 싶은 문제는 정작 다른 것 일 수 있죠. 맥락을 확인해서 실제로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확인했다면 가진 자원(인원, 시간 등)안에서 그 문제를 조금이라도 해결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거죠. 많은 경우 모든게 완벽한 상태에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더라고요.

두번째는 배려와 존중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프로그래밍 능력이 있어도 상대에 대한 배려와 존중이 없다면 좋은 성과를 만들기 어렵습니다. 설령 우연히 좋은 성과를 만든다고 해도 계속 그 성과를 만들긴 어려울 겁니다.

구글 안에서 특별히 높은 성과를 내는 팀은 무엇이 다른지 확인하기 위해 4년간 ‘아리스토텔레스 프로젝트’를 진행했죠. 여기서 압도적인 성과의 요인이 `심리적 안정감`이었죠. 어떤 의견을 내도 벌을 받거나 보복당하지 않을거라고 믿는 조직이 환경을 말하는 겁니다.

이런 환경을 만들려면 여러 노력이 필요하지만 그 모든 노력을 관통하는 핵심은 배려와 존중입니다. 설령 나보다 경험이 적어서 실수한다면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부분을 찾고 격려하며 앞으로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사람이 정말 일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Q. 요즘 인상깊게 읽은 책을 소개해주세요.

최근 가장 인상깊었던 책은 “제텔카스텐” 입니다. 글쓰기에 대한 관점이 완전히 다르더라고요.

보통 글을 주제와 결론을 정하고 그에 맡는 살을 붙여가는 방향으로 글을 썼습니다. 그런데 책에 나오는 방법은 평소에 읽고 생각한 걸 나만의 언어로 메모한 뒤 서로의 연결고리를 느슨하게 찾아주더라고요. 그리고 충분한 메모가 쌓이면 그 내용을 정리해서 글로 만들더라고요.

아직은 메모가 충분하지 않아서 이렇다할 결과물을 내고 있지 못하지만 확실한건 메모만 잘 정리해도 글 쓸때 언제 본 문장인지 찾는 시간이 많이 줄어든다는 겁니다.

Q. 요즘 자주 보는 유튜브 채널을 소개해주세요.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걍밍경 채널”을 가장 많이 봅니다. 데뷔 14년차 다비치의 매력을 끝없이 확인할 수 있더라고요. 노래도 잘하지만 개그도 잘하는 듀오를 응원하는 마음으로 올라오는 영상 대부분을 보고 즐기고 있습니다.

이외에는 “fireship 채널” 영상을 기다리는 편이에요. IT 기술에 관한 이야기를 빠르고 간결하게 정리해주더라고요. 튜토리얼 방식 컨텐츠도 속도감있게 다뤄줘서 좋습니다. 영어로된 컨텐츠라서 80%이상 놓치지만 다행히 영상으로 내용을 잘 담아줍니다.

Q. 요즘 자주 쓰는 서비스를 소개해주세요.

하루에 트위터를 가장 많이 확인하지만 그 다음은 “커리어리”를 보고 있어요.

트위터는 조금더 시시껄렁한 얘기가 날 것 그대로 올라온다면 커리어리는 잘 정제된 이야기가 올라와요. HR 관련 글로 도배되기 전에 유용했던 링크드인 같은 느낌이랄까요? 신분이 공개되니까 다들 정중한 것 같기도 합니다 (웃음).

그러다보니 감정소모없이 생각해볼만한 꺼리를 많이 볼 수 있더라고요. 이 점이 커리어리를 요즘 가장 많이 확인하는 이유입니다.

Q. 커리어리에서는 어떤 컨텐츠를 주로 올리시나요?

요즘 1주일에 한 편 글쓰기를 실천해보려고 노력중인데 이게 쉽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제 메모 상자에 넣은 내용 중에서 몇가지를 꺼내서 공유하는 편입니다. 자연히 제 관심사가 반영되는 편이더라고요. 올 해 들어 성장에 어떻게 기여할지 생각하다보니 이와 관련된 내용을 자주 올리고 있네요.

클릭 시 요창님의 커리어리로 이동합니다

Q. 어떤 분들이 요창님의 계정을 팔로우하면 많이 도움이 될까요?

성장이나 커리어에 관한 고민을 가진 분들이라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해요. 제 요즘 관심사가 그 분야라서 관련 내용을 많이 찾고 있더라고요.


송요창 님의 더 많은 개발 이야기,
커리어리에서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