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카카오 브랜드마케터의 24시간은? - 박서희 님

#3 카카오 브랜드마케터의 24시간은? - 박서희 님

새해맞이 좋은 습관 찾기 시리즈 마지막 시간이에요.

시리즈의 다른 콘텐츠:

벌써 마지막이라 아쉽지만 앞서 두 번의 글을 읽으며 좋은 습관을 만드는 데에 동기부여가 되지 않으셨나요? 시리즈를 완독하신 분들은 스스로에게 박수!👏

스스로를 아껴주자. 충분히 잘하고 있다니까요?

완독해도 달라진 게 없다고요? ‘내가 그러면 그렇지!’ 이런 자기 비하는 금물! 우리는 다 충분히 열심히 살고 있다고요.

첫 번째 그리고 두 번째 시간의 좋은 습관 시리즈를 아직 읽지 못하셨다면, (위클리파이브 - 임대환, 위클리파이브 - 권기범)를 참고해서 같이 2021년을 업그레이드해봐요!

그 전에, 대체 카카오 브랜드마케터가 누군데?🤷‍♀️🤷‍♂️하며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 다시 소개할게요.


카카오 브랜드마케터가 누군데? 📌


앞으로 만나볼 카카오 브랜드마케터 서희 님, 그리고 저번에 만났던 대환 님, 기범 님은 ‘위클리 파이브’라는 이름으로 커리어리에서 큐레이션을 진행 중이에요! 이분들만의 전문적 지식과 인사이트가 녹아있는 코멘트도 확인할 수 있답니다.

더 궁금하시다면 프로필을 클릭해주세요👉👉커리어리 위클리 파이브 프로필 보기

카카오 브랜드마케터 박서희 📌


하루의 시작, 아침 습관 📌

07:00 ~ 08:00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하는 건 물 한컵과 함께 비타민을 챙겨먹는 것입니다. 종합비타민과 실리마린, 카베진정을 매일매일 먹고 있어요. 차가운 물을 마시면 순간적으로 각성이 되며 잠을 쉽게 깰 수 있어 좋아합니다. 그리고 씻지도 않고 바로 나가서 집 주변 양재천을 달립니다. 되도록이면 런닝은 저녁에 하는 것이 좋다고 하지만, 저녁 약속이나 야근 등으로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 아침에 달리고 있습니다. 너무 많이는 못 뛰지만 3-5KM를 그 날 컨디션에 맞게 달립니다.

08:00 ~ 09:00

집으로 돌아온 후 샤워를 하고 간단하게 침대 정리를 하고 출근 준비를 합니다. 아침을 따로 챙겨먹지는 않아 여유 있게 준비하며 오늘 처리해야 하는 태스크를 정리하거나, 뉴스레터나 소셜미디어를 이용해 테크/마케팅/브랜딩 뉴스들을 읽습니다.

🧐 애정하는 뉴스레터나 소셜미디어 채널이 무엇인지 궁금해요!
😉 뉴닉은 빼먹지 않고 보려고 합니다. 업무와 관련된 뉴스들은 직접 언론사 페이지(테크크런츠, 블룸버그테크, ZDnet, 아웃스탠딩 등)에 접속하여 보거나,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어떤식으로든 걸리는 콘텐츠를 소비하는데요. 시사/경제 관련 뉴스를 찾는 것은 게을리 해서 적어도 뉴닉만 딱 보자는 마음으로 보고 있습니다.
비즈니스/마케팅 관련해서는 썸원님의 뉴스레터를 빼먹지 않고 읽습니다. 단순 뉴스 전달 뿐만 아니라 맥락을 알 수 있어서 애정하는 서비스입니다. 물론 커리어리 피드를 확인하는 것도 잊지 않습니다. :)

09:00 ~ 09:30

운전을 해서 출근을 합니다. 카톡과 사내메신저 아지트를 접속해 알람을 확인합니다. 스케쥴러를 보고 일간, 주간 태스크들을 확인합니다.

09:30 ~ 10:00

사내카페에서 커피를 주문하고 업무에 바로 들어가기도 하지만 가끔은 위클리파이브 멤버들과 함께 수다시간을 갖습니다.

10:00~10:30

현재 팀에서의 데일리 워크가 있는 편이 아니고, 프로젝트 진행상황과 일정에 맞춰서 매일매일 일정이 달라집니다. 아무런 의식 없이 할 수 있는 일이 따로 있는 건 아니어서, 그때그때 할 일을 확인해야만 합니다. 준비 되지 않은 것이 있는지 찾는 업무부터 시작합니다. 프로젝트가 한창 진행 중이라면, 미디어 집행 데이터, 서비스 지표 등을 대시보드를 통해 확인하여 이슈가 없는지 체크합니다.

10:30 ~ 12:00

오전에는 페이퍼 워크를 주로 합니다. 오전시간에 리서치를 하게 되면 좀 늘어지게 되는 경향이 있어 상위의사결정자나 협업부서에서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문서를 수정하기도 하고, 공유해야 할 사안들을 정리하여 사내 협업 툴에 업로드합니다.


업무 집중! , 오후 습관 📌


12:00~13:00

점심시간엔 샐러드나 샌드위치를 주문하여 자리에서 먹기도 하고, 식당을 찾아갈 때도 있습니다. 서호돈까스, 이자카야단 점심메뉴, 소바니우동, 삼환칼국수 등을 즐겨먹습니다.

13:00 ~ 14:30

리서치의 업무중요도를 다른 사람에 비해 높게 산정하는 편입니다. 자사 서비스와 그 관계들에 대한 이해도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프로덕트를 만드는 부서가 아닌 저에게 소홀해질 때가 있는데요. 제품에 대한 이해도 없이 좋은 브랜딩이나 마케팅이 나올 수가 없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워낙 많은 프로덕트를 만들고 있는 회사이다 보니, 신규서비스를 포함하여 공부할 양이 상당합니다. 데이터랩과 시각화툴을 활용하여 필요한 데이터가 있다면 정리를 합니다. 본격적인 프로젝트에 들어갔을 때, 생각을 구체화할 수 있는 아주 좋은 툴이 됩니다. 외부서비스 리서치는 서비스 피쳐와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해 주로 공부합니다.

14:30 ~ 16:00

유저 접점의 끝단에 있는 마케터로서 프로덕트 부서에게 인풋을 줘야 하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프로덕트를 커뮤니케이션 하는 방식에 있어서 유관 부서와 협의를 해야 하기 때문에 미팅이 자주 있는 편입니다. 서로 사용하는 언어나 사고방식에 약간은 차이가 있어 그 차이를 좁히기 위해 애씁니다.

16:00 ~ 17:30

현재 카카오라는 브랜드를 점검하고 필요한 부분이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하여 이슈 발의를 하는 것 또한 브랜드마케터의 역할입니다. 이런 사안들은 대부분 큰 의사결정을 필요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판단 근거들을 마련해야 합니다. 긴 호흡의 문서를 만들기 위해 아이데이션 하는 데에도 시간을 할애합니다.

🧐 문서 작성에 대한 본인만의 노하우나, 아니면 문서 작성 시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포인트가 있나요?
😉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명확히 정의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과제가 복잡할수록 솔루션도 복잡해지는 경향이 있는데요. 그러다 보면 기능적인 해결책과 그 연결만을 생각하는 함정에 빠지기도 하더라고요.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빈 노트에 쭉 정리하면서 생각을 깊게 내리는 작업부터 합니다. 그리고 그 중 주요한 것들을 체크하여 발전시키고, 연결합니다. 그 후에는 그 생각의 흐름을 잘 드러낼 수 있도록 문서의 뼈대를 잡고, 설득력을 강화할 자료들을 도식화하여 간결하게 표현하려 합니다.

17:30 ~ 19:00

커뮤니케이션의 끝단에는 크리에이티브가 있습니다. 아무리 전략이 좋아도 공감 받지 못하거나 시대에 뒤 떨어지는 크리에이티브가 아웃풋이 된다면 누구도 설득할 수 없겠죠. 때문에 좋은 크리에이티브 전략 혹은 UX라이팅에 대해 고민합니다.


나를 위한 시간, 저녁 습관 📌

21:00 ~ 23:00

저녁 식사를 하고 휴식을 취한 후에는 업무 관련 책을 읽습니다. 직무 안에 숨는 것을 경계하며 연관된 직무의 스킬셋을 갖출 수 있도록 애쓰고 있습니다. UX/UI나 비즈니스모델, 데이터 관련 책을 읽는 편입니다. 물론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보며 쉴 때도 많죠.

23:00 ~ 24:00

하루를 정리하고 회고합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오늘은 뭘 해야 하지? 라는 생각이 들지 않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 관성을 이기는 노력이 얼만큼 성공했는지, 업무 진행상황은 내가 원하는 지점까지 왔는지 등을 체크합니다.

24:00

취침!


🧐 취침 전 하루를 회고하는 습관이 어떤 점에서 좋은가요?
😉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를, 지난 주의 나와 이번 주의 나를 연결시키는 작업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매일 0에서 시작하면 성장이 더딜 것 같다는 불안함이 있어요. 그리고 잠은 그 단절을 가속화하는 것 같다는 강박이 있어서, 그 끊어짐을 최소화하기 위해 1일, 1주 단위로 회고하는 습관을 갖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잘 될 거야! 출처|스누피 화면 캡처

서희 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는 불안함을 안고 살죠. 당장 가시적인 변화가 보이지 않으면 변하는 게 없다는 마음으로 하루를 소홀히 대하기 쉬운 것 같아요.

그러나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 그리고 내일의 나는 연결된 존재죠. 어제의 하루를 보낸 오늘의 나는 그만큼 성장해있고, 내일의 나도 마찬가지예요. '완전히 달라진 나'가 되지 않았다고 낙담하지 말자고요. 지루한 시간이 될 수도 있고, 숱한 실패를 경험할 수도 있지만 긴 호흡 속에 좋은 습관을 만들어나가는 과정이니까요.

앞으로도 위클리파이브 분들이 알차게 큐레이팅해주는 최신 트렌드가 보고 싶으시다면, 그리고 커리어리와 함께 좋은 습관을 만들어나가는 경험을 하고 싶으시다면!

얼마든지 환영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커리어리 |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들을 위한 비즈니스 트렌드 뉴스
업계 최고의 전문가들을 손쉽게 만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