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커리어리 프로덕트 매니저 서동환입니다.

오늘부터 1주일에 한 통씩,
저희 팀에서 진행 중인 여러 실험들, 제품 방향, 사용자분들의 의견, 이런 저런 팀 일상, 그리고 기타 등등등에 대한 솔직한 마음과 고민을 레터에 담아 보내드리려고 합니다.
(아래로 더 내리시면 ‘지난 주 도움이 됐어요를 가장 많이 받은 코멘트 5개’도 준비 되어 있어요!)

이 레터도 일종의 실험이고요. 내용이 별로라면 저에게 알려주세요! 방향을 다시 고민해 보겠습니다.

그럼 첫 번째 커리어리 What we’re doing, 시작합니다.

* 이 뉴스레터를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이 주소👈를 통해 커리어리에 이메일로 가입해 주세요. :)

-
#1. 솔직한 마음을 들려줘


평소에 가장 자주 듣는 피드백이 무엇인가요?
저는 ‘주변에 고민을 나눠라’입니다.

‘가부장적인 아빠같은 존재가 되지 마라'부터 ‘왜 형은 그렇게 모든 짐을 혼자 짊어지려고 하는 거야?’까지 참 다양한 표현으로 들었죠. 회사의 대표, 매니저, 동료, 리포트, 회사 밖 지인, 가족까지 제가 가진 모든 ‘지인 카테고리'에 속해 있는 사람들에게 받은 피드백이니, 이만하면 정말 큰 고질병입니다.

특히 일할 때 이런 성향이 극명히 드러나는데요. 회사라는 환경은 더 고민해서 더 좋은 결정을 내리고 싶은 마음이 매우 자주 드는 곳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제가 일하는 스타트업에서는 혼자 고민을 끌어안지 않고 주변 동료들과 빠르게 나누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스타트업은 빠르게 결정하고 빠르게 실패(성공하면 더 좋고)하고 개선하는 사이클을 빠르게 반복해야 하니까요.

고민을 혼자서 끌어안고 있으면 결정은 늦어지기 마련이더라고요. 그럼에도 고민을 빨리 나눈다는 건 저에게 참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조금만 더 고민하면 더 좋은 게 나오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 항상 발목을 잡거든요.

커리어리 앱의 콘텐츠 카드는 지금과는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여러 번의 A/B 테스트를 통해 지금 모습에 도달한 것인데요. A/B 테스트 중 한번은 저의 고질병 때문에 팀 성과에 차질을 일으킨 적이 있었어요.

전체 사용자 중 50%는 왼쪽, 나머지 50%는 오른쪽이 보이도록 하고 어느 버전에서 사용자가 얼마나 더 오래 머무는지, 얼마나 더 많은 콘텐츠를 읽어보는지, retention에 기여하는지 실험했었죠.

Alternate text


그런데 처음에 예상한 시간이 지나도 둘 사이에 신뢰도를 가질만한 차이를 보여주지 못하더라고요.

당시 저는 ‘조금만 더 기다려보면 뭔가 유의미한 결과가 나올 거야', ‘다같이 애써서 실행한 실험인데 뭔가 결과를 내고 싶다'라는 생각에 실험을 종결하지 못하고 질질 끌었습니다.

‘우리 팀이 이 실험에 얼마나 많은 리소스를 투입했는데..’라는 생각 때문이었던 것 같아요.

A/B 사이에 신뢰도를 얻을 만한 차이가 없다면
1. 실험안이 기존안을 대체할 정도의 임팩트가 없었거나
2. 실험 모수(트래픽)가 아직 충분히 쌓이지 않았거나
3. 정량 데이터로는 얻을 수 없는 무언가를 더 파봐야 하거나

대게 셋 중 하나일텐데요.

당시 상당한 시간이 지나 실험 결과를 낼만한 사용자 트래픽이 쌓였기 때문에, 1번과 3번 중에 하나였을 겁니다.

그런데 매일 신뢰도가 90% 미만인 결과 차트를 보면서 ‘아 어쩌지, 더 기다려보자, 기다려 보는 게 맞나.. PM인 내가 더 고민해야지..’ 하다가 몇 주가 지나가게 되었죠. (완벽하게) data-driven 한 의사결정을 내리고 싶다고 잘못 생각하기도 했던 것 같고요.

만약 이 고민을 팀에 더 빨리 공유했더라면, 저보다 더 많은 경험을 가진 매니저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다른 PM이, UX 개선에 머리 싸매고 있는 디자이너와 엔지니어 분들이 좋은 의견을 던져주고 방향을 빨리 잡을 수 있었을 겁니다.

실험을 종결하고 next step을 더 빨리 고민했을 수 있고,
그 시간에 다른 실험을 더 했을 수도 있고,
두 개로 나눠진 버전을 모두 컨트롤 해야 하는 디자이너와 엔지니어 동료들의 부담도 줄었겠죠.

그랬다면 팀이 더 생산적으로 일하고 더 좋은 성과가 나올 수 있었을텐데요😂

팀에 구성원이 많아지고 일이 복잡해질 수록 이 고질병은 팀에 점점 더 큰 걸림돌이 될 것 같습니다. ‘고민을 더 빨리 나누면, 기회가 더 많아진다'라는 말을 항상 머릿속에 새기고 있지만, 실천은 무지 어렵네요.


‘레터를 보내면 어떨까? 좋아해 주실까? 무슨 내용으로 보내면 좋을까?’ 고민만 해왔는데요.

사실 이 레터도 그렇게 시작했습니다.

사용자들에게 레터를 보내면,
솔직한 마음을 나누면,
더 좋은 방향을 가늠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팀에 더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앞으로 이런 류(?)의 글을 매주 보내드리는 것, 어떤가요? ㅎㅎ
의견이 있다면 꼭 말씀해 주세요. :)

2020년 12월 16일
서동환 드림


커리어리가 어떤 신규 기능을 추가했는지, 잠깐 훑어 보실래요?

Alternate text

‘난 성장할 준비가 돼 있다구. 괜찮은 포지션 없어?’

인턴/신입 채용 공고 모아보기 기능을 새롭게 출시했어요.

인턴/신입 공고 찾는 데 시간이 너무 많이 들죠. 자소서 쓰고 포트폴리오 만드는 시간도 부족한데 말이예요.
저도 여러 사이트 들락날락, 크롬 창에 탭이 최소 20개는 떠있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

네이버 등 메이저 테크 기업들부터, 많은 누적 투자금액을 자랑하는 스타트업들의 인턴 & 신입 채용 공고만 쏙쏙 모아봤어요.

이제 저처럼 탭 20개씩 띄우지 마시고 여기서 해결해 보세요. :)

자세히 보기 >

Alternate text

이제 커리어리에서 누구나 글을 쓸 수 있게 됩니다.

팔로워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는 분들은 저희가 큐레이터로 섭외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큐레이터로 활동하시는 것에 관심이 있다면, 지금 글을 쓰고 팔로워를 모아보세요. :)

들숨에 팔로워를, 날숨에 도움이 됐어요를 얻으시길!

자세히 보기 >


지난 주 '도움이 됐어요' TOP 5 코멘트는?

Alternate text
  1. 웬만한 지면 신문보다 퀄리티가 더 좋은 뉴스레터 9개
    - 윤성원 큐레이터 / 프로젝트 썸원 Content Owner
  2. 생산성을 100배 이상 업그레이드시키는 6가지 습관
    - 윤성원 큐레이터 / 프로젝트 썸원 Content Owner
  3. 주인의식이 아닌 프로페셔널리즘으로의 전환이 필요
    - 김은영 큐레이터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매니저
  4. 페이스북 리포트 : 코로나가 바꾼 5가지 트렌드
    - EK 큐레이터 / 구글 UX Design Lead
  5. 디지털 시대에 글쓰기를 배워야 하는 이유
    - 윤성원 큐레이터 / 프로젝트 썸원 Content Owner

어떤 신규 큐레이터가 합류했을까요?🎉

지난주에 이어 이번주에도 신규 큐레이터가 합류했어요. 큐레이터의 프로필과 첫 코멘트를 확인하고, 마음에 들면 팔로우까지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Alternate text
  • 김민정 큐레이터 / 크몽 마케팅 디렉터
    가치와 숫자의 하모니가 좋아서 마케팅합니다. 프리랜서마켓 크몽의 마케팅 디렉터이며, 오디오클립 을 운영합니다. 퇴근 후엔 안재식당 안주인으로 살아갑니다 ... 프로필 보러가기

Alternate text
  • 김영욱 큐레이터 / SAP France Senior Program Manager
    대학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한국내 Fujitsu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사회생활을 시작, 그 후 프랑스 파리로 이주하여 SAP에서 개발매니저를 거쳐 현재 총괄 디자인그룹의 프로그램 매니저로 좋은 서비스와 UX로 세상을 즐겁고 행복하게 만들고자 합니다 ... 프로필 보러가기

Alternate text
  • 김은영 큐레이터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매니저
    스타트업에서 제도권 금융회사로 커가는 한 기업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조직문화, 일하는 방식에 관심이 많습니다 ... 프로필 보러가기

Alternate text
  • 이다나 큐레이터 / 우아한형제들 Product Manager
    다노에서 초기 스타트업을 경험하고, 로켓 성장하는 글로벌 기업 하이퍼커넥트를 거쳐 현재는 대표 유니콘 기업 우아한형제들에서 Product Manager로 일하고 있습니다. Great Product란 무엇이며,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고 공부합니다 ... 프로필 보러가기

Alternate text
  • Peter 큐레이터 / 소비재 기업 데이터 분석가
    소비재 기업에서 전략기획, 데이터 분석 업무를 10여년 하고 있습니다. 경영, 전략, 기획, 브랜드, 빅데이터, 리테일에 커리어 키워드가 있으며 (흐름출판), (카카오페이지)를 썼고 브런치에 글을 쓰고 있습니다 ... 프로필 보러가기

Alternate text
  • 퀀트대디 큐레이터 / 국내 증권사 알고리즘 트레이더
    알고리즘 트레이더이자 블로거, 그리고 브런치 작가인 퀀트대디입니다. 금융의 미래는 결국 데이터이고, 이 데이터 속에 숨어있는 알파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알고리즘 트레이딩, 금융공학, 머신러닝에 관한 직관적이면서도 깊이 있는 글을 쓰고자 합니다 ... 프로필 보러가기

Alternate text
  • 서진호 큐레이터 / 테크 트렌드 칼럼니스트
    주로 클라우드 컴퓨팅이나 빅데이타 분석 및 인공지능, 자율주행과 같은 첨단 기술에 기술 연구를 하며, 솔루션 어드바이저로 컨설팅 강의 및 컬럼을 적고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함께 지식을 나누고 댓글로 토론해요 :) ... 프로필 보러가기

Alternate text
  • 송유한 큐레이터 / 링크드인 Product Designer
    테크가 좋아 미국으로 왔다가 디자이너로 전향한 카네기멜론 출신 Product Designer 입니다. 링크드인 뉴욕에서 News & Publishing 경험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이전엔 PayPal, Venmo, Apple에서 디자인 경험을 쌓았습니다 ... 프로필 보러가기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이 뉴스레터를 매주 메일로 받아 보고 싶다면, 아래 주소를 통해 이메일로 커리어리에 가입해 보세요. :)

커리어리 |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들을 위한 비즈니스 트렌드 뉴스
업계 최고의 전문가들을 손쉽게 만나세요

그럼 건강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