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쉐어하우스, 교육 IT를 거쳐서 현재는 O2O서비스의 퍼포먼스마케팅을 담당하는 ISTP 마케터입니다"


업계 최고의 전문가들이 한데 모여 트렌드를 공유하는 커리어리✍

이준구 님은 커리어리에서 3,500명이 넘는 팔로워와 인사이트를 공유하시는 마케터입니다. 이준구 님의 커리어리 프로필만 봐도, 다양한 업계를 넘나들며 마케터로서 성장해오셨다는 걸 확인하실 수 있어요.

이준구 | 커리어리
이준구 의식주컴퍼니 퍼포먼스 마케터 | 금융, 쉐어하우스, 교육it를 거쳐서 현재는 O2O서비스의 퍼포먼스마케팅을 담당하는 ISTP 마케터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광고만 운영하는게 아니라고 생각하며, 고객을 설득하기 위해 머리를 굴리고있습니다. 브랜딩과 고객니즈를 고민하며 그로스마케터를 지향합니다.
이준구 님 그리고 업계 전문가들과 인사이트를 공유하고 싶으시다면 프로필을 만들어 보세요. 이준구 님을 비롯해서 5만 명이 넘는 분들이 기다리고 있어요. 현업자들과 실무를 고민하고, 인사이트를 받아보세요. 어떤 콘텐츠를 매일 보고, 어떤 사람과 네트워크를 가지는지에 따라 1년 뒤의 모습이 바뀔 거예요.

그렇다면 이렇게 도전적이고 알찬 마케팅 커리어를 일궈오신 이준구 님은 어떻게 하루를 관리하고 있을까요?

🤔퍼포먼스마케터의 하루는 어떨지 궁금하셨던 분들,

🚀스타트업의 그로스를 지향하시는 분들,

💚더 나은 마케터로 성장하는 법을 알고 싶으셨던 분들에게

영감을 주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이준구 님의 24시간을 소개합니다.


ISTP 만능재주꾼 마케터의 오전🔥

08:40~10:00전일 매출 및 고객 서비스 이용 대시보드 업데이트

출근 후 바로 노트북을 켜고 매출 및 고객 서비스 이용 데이터를 볼 수 있는 스프레드 시트를 엽니다. 그리고 내부 데이터베이스를 조회해서 어제 결제 데이터와 세탁 수거 데이터를 대시보드에 입력해요.

대시보드를 가장 먼저 작성하는 이유는

1) 사내 구성원들이 가장 많이, 그리고 가장 먼저 보는 데이터이기 때문에 현황 파악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고,

2) 특이사항이나 이슈가 발생하지 않았는지 빠르게 확인해야 하기 때문이죠.

데이터를 살펴보니 지난 주 대비해서 회원가입과 요금제 신청이 늘었네요. 왜 증가했는지 몇 가지 가설을 가지고 데이터를 더 살펴봅니다. 계절적 요인같은 외부 이슈부터 광고 운영상의 이슈는 없는지, 그리고 퍼널 단계에서의 전환율 변화 등을 보며 원인을 찾아봅니다.

겨울로 넘어가는 시즌이기 때문에 드라이클리닝 세탁량이 증가했네요. 그렇다면 생활 환경 변화에 맞춰서 서비스 요청이 늘어났다고 볼 수 있는거죠. 이렇게 찾아보며 나타난 이슈들을 팀원들과 공유하고 추가 액션이 필요한지 논의를 합니다.

10:00~11:00

마케팅 주간 미팅 준비 (주요 지표 변화 및 매체별 성과 데이터 취합 및 분석)

미팅에 들어가기 전에 앞서 정리한 대시보드를 반영하여 마케팅 전용 대시보드를 추가로 작성합니다. 전일 운영된 온라인 광고매체 별로 주요 성과지표를 정리하는 거에요.

저희는 앱스플라이어라는 마케팅 툴을 활용하고 있어요. 앱스플라이어 관리자 대시보드를 열고 전일 데이터를 하나씩 살펴봅니다. 기본적인 노출, 클릭, 인스톨, 비용을 확인하여 대시보드에 반영하고, 주요 전환 이벤트의 발생수도 대시보드에 반영합니다.

그리고 대시보드에 입력한 로우데이터를 정리하여 한판 정리를 하죠. 매체별로 절대 지표와 비율 지표를 수식으로 정리하고, 매체별로 기간별 비교를 하면서 운영상의 이슈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지난 주에는 지지난 주보다 앱 다운로드와 회원가입이 비슷한 비율로 증가했네요. 여기에 요금제 신청 전환까지 비교하여 이번 주 업무 내용을 정리합니다.

11:00~12:00

서비스 미이용 고객 대상 리텐션 유도 포인트 + SMS 발송, 성과 분석

지난 주에 회원가입 한 고객들 중에 요금제 신청을 하지 않은 고객을 대상으로 리텐션 유도를 위한 이벤트를 진행해요. 내부 DB를 확인하여 미가입자 데이터를 확인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요금제 신청을 유도하기 위해 세탁 포인트를 지급하고요. 그리고 포인트 혜택을 알리기 위해 지급한 고객 대상으로 문자발송을 예약합니다.

문자내용도 날씨와 발송 시점의 이슈를 묶어서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보고, 발송시간도 일별/시간대별로 진행해 보면서 효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해보고 있어요.

이렇게 리텐션 이벤트를 통해 요금제 신청을 진행한 고객이 몇명인지, 포인트 소진율과 전환율을 보면서 주단위로 체크하고요.

이준구 님의 사무 공간!

ISTP 만능재주꾼 마케터의 오후🔥

12:00~13:00

점심

팀원들과 같이 점심을 먹으러 갑니다. 가양역 주변 골목 구석구석에 작은 식당들이 많아서 찾아가는 재미가 있습니다.

식사시간 동안에는 될 수 있으면 업무관련 대화를 하지 않아요. 자연스럽게 얘기가 나온다면 어쩔 수 없지만, 의도적으로 업무와 관련된 대화를 하게 되면 쉬는거 같지 않으니까요.

🧐이준구 님의 추천 점심 메뉴는?
😉제가 1일 1식이 습관이라 점심을 잘 안 먹긴 한데요. 매주 1회씩 팀 점심을 가질때는 꼭 먹거든요. 그래서 많이 가보지는 않았지만 가양역 근처에 있는 베트남 음식점 ‘나향바바바’를 추천합니다. 그냥 맛있어요. 호불호 잘 안 탈 요리라서 누구든 맛있게 드실 것 같아요.

13:00~14:00

대행사 리포트 공유 및 통합 마케팅 대시보드 업데이트 (매체/크리에이티브 별 성과 분석 및 개선 아이디어 도출)

대행사 담당자에게 데일리 리포트를 공유받습니다. 서비스 런칭 후 첫 캠페인이기 때문에 더 신경써서 관리하고 있는데요. 전일 매체 별 성과데이터를 확인하고 일간/주간 변화를 체크합니다.

그리고 주요 지표는 내부에서 별도로 관리하는 마케팅 대시보드에 추가해서 통합하여 분석합니다. 매체 별 운영 데이터가 정리되면 매체 통합 효율과 크리에이티브 테스트의 성과를 분석하여 이번주에 추가 진행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고민하고요.

대행사와의 협업은, 아무래도 직접 운영하는게 아니다 보니 제가 생각한 의도를 100% 전달하기가 쉽지 않다는 어려운 점은 있어요. 하지만  파트너로서 최상의 결과를 만들기 위해 함께 고민하면서 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혼자 고민하던 일을 같이 고민한다는 점에서 든든한 것 같아요.

14:00~15:00

마케팅 주간 미팅 (이번 주 주요 사항 확인 및 특이사항 공유)

대표 님을 포함한 마케팅실 주간 미팅을 진행합니다. 지난주 주요 업무와 이번주에 진행 예정인 업무를 공유하고 추가 이슈를 확인하는 자리인데요. 주간으로 진행되는 메인 이슈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고 진행 방향을 결정하게 됩니다.

여기에 추가 이슈에 따라 해야 할 업무가 더 늘어날 수도 있어요. 그리고 퍼포먼스 마케팅 지표들을 공유하면서 현재 이슈를 공유하고요, 매체 운영 및 캠페인 주요 액션에 대하여 아이디어를 나누는 것으로 미팅을 마무리합니다.

업무 집중!

15:00~16:00

제휴 이벤트 기획 (개발, 디자인 협업 부분 확인 및 제휴가 커뮤니케이션)

최근에 제휴 요청이 많아져서 실장 님과 업무를 나눠서 진행하고 있어요. 카드사 제휴를 진행하게 되어서 이벤트 진행에 필요한 요소들을 정리하고 제휴사 및 PG사에 관련 정보를 요청합니다. 그리고 제휴사 앱에 노출될 런드리고 이벤트 상세페이지를 기획해요. 사용할 이미지를 정하고, 유저들이 이벤트를 잘 기억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16:00~16:40

하루 일과 정리 (추가 이슈 관련 아이데이션, 대행사 요청사항 정리)

퇴근시간이 다가오기 때문에 오늘 진행한 업무와 미팅에서 나온 의견들을 다시 한번 정리합니다. 우선순위를 정해서 급하게 처리해야 할 일과 시간을 두고 진행해도 될 업무를 나눠서 스케쥴을 러프하게 정해놓습니다. 그리고 대행사나 제휴사 관련 이슈에 대해서도 추가 정리해서 요청할 사항이 있으면 메일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해요.

저는 퇴근 전에 하루 일과를 정리하는 것을 좋아해요.하루를 마무리하면서 간단히 정리를 했을 때와 안 했을 때, 업무 완성도에 차이가 있더라고요. 아무래도 한번 더 살펴보기 때문에 꼼꼼하게 마무리지을 수 있고, 놓친 부분이 있으면 빠르게 대처할 수 있어서 꼭 매일 개인적인 업무 회고를 합니다.

16:40~

퇴근 후

퇴근 후에는 주로 헬스를 합니다. 그리고 퍼포먼스/그로스 마케팅 관련된 아티클도 서칭하는데요. 저는 개인 블로그나 한 사람을 팔로우해서 그 사람의 글만 보는 스타일은 아니고, 특정 주제에 대한 아티클을 찾아서 다양하게 보고 있어요. 특히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 마케팅 등을 많이 서칭합니다. 최근에는 브런치, 미디엄에서 주로 찾아서 보고있습니다. 그외 시간에는 모바일 게임도 즐기고 있어요. :)

'우리집 모바일 세탁소 런드리고(의식주컴퍼니)' 퍼포먼스 마케터 이준구 님의 24시간이 도움이 되셨나요? 앞으로도 커리어리에서 자신만의 커리어패스를 구축하고 계시는 분들의 인사이트가 담긴 인터뷰가 이어질 예정이니, 함께해주세요🙌


이준구 님의 생각이 담긴 코멘트가 더 궁금하다면?🤔

📜A/B Test를 더 가치있게 하는 방법, 가설 트리(Hyp | 이준구 | 커리어리
이준구 의식주컴퍼니 퍼포먼스 마케터 | 📜A/B Test를 더 가치있게 하는 방법, 가설 트리(Hypothesis Tree) 이 구조를 활용하면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아이디어보다는,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다양한 가능성을 통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

내 커리어 프로필도 기록해보고 싶다면?✍

커리어리 |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들을 위한 비즈니스 트렌드 뉴스
업계 최고의 전문가들을 손쉽게 만나세요

커리어리에서 수많은 현업자들의 커리어가 담긴 프로필을 만나보고, 인사이트도 공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