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리 슈퍼인턴] Ep 1. 얼렁뚱땅 은서의 하루 🕑 (김은서편)

[커리어리 슈퍼인턴] Ep 1. 얼렁뚱땅 은서의 하루 🕑 (김은서편)

안녕하세요? 커리어리 팀 그로스 스쿼드에서 콘텐츠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새내기 (뽀짝) 인턴 예슬입니다. 😉

요즘 커리어리에서 아주  🔥핫한🔥 게시물이 있는데요, 바로 커리어리 팀 PM인턴, 은서의 [얼렁뚱땅 인턴일기] 시리즈입니다!

막무가내로 창업을 하고 세상의 쓴 맛을 보았던 학부생이, 첫 스타트업 인턴으로 일하며 느낀 경험담을 아주 재미있고 생생하게 써주시고 있는데요! 사회 새내기의 작고 귀여운 어려움부터 커리어에 대한 진지한 고민, 그리고 천천히 성장하며 하나둘 깨달아가는 과정까지, 아주 멋진 커리어 서사를 커리어리에 모두 기록하고 있답니다!

은서의 열정과 애사심이 가득 담긴 인턴일기는 퍼블리 팀원 분들도 모두 아주 흐뭇한 눈으로 지켜보고 있어요. (특히 저희 대표님 소령께서 아주 엄마 미소로 바라보고 계시는...😊)

그래서 오늘은, 인턴 일기에 모두 담지 못한 은서의 슬기로운 인턴 생활을 자세히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조금은 얼렁뚱땅 하더라도 하루하루를 알차게 채워나가는 슈퍼인턴 은서의 하루, 지금부터 함께 보실까요?

그런데 잠깐, 설마... 아직도 은서의 인턴일기 안 보신 분 있나요? 🤔

그렇다면 우선 빨리 보고 오시죠!

김은서 / #얼렁뚱땅_인턴일기 #프롤로그 0. 그런 때가 있다. 너무 많은 | 커리어리
#얼렁뚱땅_인턴일기 #프롤로그 0. 그런 때가 있다. 너무 많은 걸 배우느라 정신없는 와중에 하나도 놓치고 싶지 않은! 새로 경험하고 있는 회의 방식부터 사람들, 팀, 그리고 내 업무까지. 커리어리에 합류하자마자 매...
[#얼렁뚱땅_인턴일기_ep 0. 프롤로그 보러가기 ]

안녕하세요, 은서! 가장 기억에 남는 하루를 소개해주세요! 😊

빈틈없이 꽉 차있는 은서의 지난 주 스케줄
빈틈없이 꽉 차있는 은서의 지난 주 스케즐 (거의 테트리스) 

은서 : 안녕하세요! 커리어리 Product Manager Assistant 김은서입니다!

커리어리 은서 프로필

김은서 | 커리어리
김은서 커리어리 Product Manager Assistant | 멋쟁이 PM이 되고 싶은 새내기 인턴입니다. UX, HCI에도 관심이 있습니다. 막무가내로 휴학하고 창업을 했다 쓴 맛을 보고 현재는 퍼블리에서 커리어리 제품팀 소속 PM 인턴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뮤지컬 보는 것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은서의 커리어리 프로필 보러가기]

어느덧 제가 입사한 지 2달이 다 되어가는데요! 아직까지도 마주하는 모든 일들이 새롭답니다...ㅎㅎ  특히 지난 월요일은 그로스 마케팅과 프로덕트 업무를 함께 진행하느라 참 정신없이 흘러간 하루였어요!

그래서 여러분께, 저의 첫 주의 시작, 월요일 일과를 소개해드릴게요 ! 😉

09:30 🕘 즐거운(?) 출근길

퍼블리는 10시 출근을 하고 있는데요, 저는 지옥철을 피해 30분 일찍 출근합니다! 사무실 문을 첫 번째로 열고, 아무도 없는 고요한 공간에서 오늘 하루 할 일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요. 별 거 아니지만 남들보다 30분 빠른 시계로 하루를 시작하는 게 제게는 굉장히 뿌듯한 일이에요.

09:30~09:45 🕙 한 주의 시작, WPR 작성

퍼블리 팀은 월요일 오전에 WPR 작성하면서 한 주를 시작하고 있어요. WPR(Weekly Progress Report)이란, 지난 주에 했던 일을 정리하고, 이번 주에는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정리하는 문서입니다!

이렇게 문서로 남겨두면 매니저와 리포트가 서로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고, 이 프로젝트를 왜 하고 있는지 상기할 수 있어서 팀의 목표를 되짚는데 도움이 돼요.  

09:45~11:00 🕚 커리어리 주간레터(a.k.a 승국 from 커리어리) & 레저렉션 메일 작성 및 전송

월요일 오전에는 커리어리 유저분들에게 보낼 두 가지의 레터를 작성합니다!

하나는 커리어리 앱에 오랫동안 접속하지 않으신 분에게 보내는 레저렉션 메일이에요.이 메일을 보고 다시 커리어리에 접속하실 수 있도록 하는 거죠!

고유명사가 된 '승국 from 커리어리', 하지만 사실은 '은서 from 커리어리'...?!

다른 하나는  '승국 from 커리어리'라는 이름으로 발송되는 커리어리 주간레터예요!  퍼블리의 CPO이신 승국의 이름으로, 쏠쏠한 인사이트를 챙겨갈 수 있는 커리어리 게시물을 매주 보내드리고 있답니다! 그 주의 인기 게시물과, 상장 소식처럼 시의성 있는 게시물 혹은 메타버스처럼 핫한 트렌드를 다룬 게시물을 다양하게 선정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승국 from 커리어리’라는 이름 자체가 고유명사처럼 알려지면서 꽤 핫한 뉴스레터로 종종 언급되던데, 사실 그건 제 가명이었...

11:00~11:30 🕚 커리어리 주간 지표 & 마케팅 주간 지표 확인

주간레터 발송이 끝나면 월요일 오전마다 슬랙에 올라오는 커리어리 주간 지표와 주간 마케팅 지표를 보면서 지난 주의 성과를 확인해요. 이 때 지표에 특이사항이 있는 경우 트래킹 해 보려 하는데요, 예를 들어 *DAU가 평소보다 높게 나왔다면, ‘푸시 성과가 좋았기 때문인가?’ 이런 식으로 추적해보는 거죠! (*DAU : Daily Active User)

넘치는 학구열이 묻어나는 은서의 모니터 

지표를 볼 때는 논리적인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게 중요한데, 사실 아직은 어려워요. 입사 첫 주에는 지표에 등장하는 용어조차 이해하지 못해서 틈틈이 메모장에 용어 정리를 해두었답니다!

11:30~11:50 🕛 습챌4 첫 주차 투표 결과 카운트

기록습관챌린지 시즌4의 첫 주차 투표 결과를 카운트 합니다. 한 주간 업로드 된 게시물을 '추천해요' 개수 순으로 정리하고, 가장 많은 '추천해요'를 받은 게시물은 푸시로 전송하기 위해 따로 정리해 두어요! 일상의 인사이트를 기록으로 남기고 다른 사람에게 푸시로 전송되기까지 한다면 정말정말 뿌듯하겠는데요?! 습챌...너무 하고 싶어지잖아..?🤨 (앞광고 )

11:50~12:30 🕕 즐거운 점심시간!

오전이 정말 빠르게 지나갔네요! 이 날은 커리어리 APM인 준영, 스킬업 PM 인턴인 명찬, 그리고 멤버십 마케팅 인턴인 지원과 점심을 먹었습니다. 보통 다른 팀원 분들과 함께 점심을 먹으면 시간을 넉넉하게 두고 먹는데, 이 날은 프로덕션 배포 전 QA가 있는 날이라 마음이 급해서 일찍 들어왔어요😅

12:30~13:20 🕖 staging QA

이번 스프린트에는 드디어 (많은 유저분들이 고대하시던…!) 게시물 검색 기능을 추가하기 위한 작업이 이루어졌는데요, 배포 전 staging *QA를 진행했어요! 게시물 검색 기능을 포함하여 총 4개의 메인 태스크를 하나씩 확인하며 fail 항목들을 정리하고, 논의할 사항이 있으면 PM님과 엔지니어 분들과 슬랙을 통해 소통하며 진행했습니다.

커리어리 제품 스쿼드 칸반보드 캡처

QA란 Quality Assurance의 약자로 회의를 통해 도출한 솔루션이 제품에 잘 반영되어 있는지, 오류는 없는지 확인하는 작업이에요. 예를 들어 게시물 검색에 대한 QA를 진행하면 검색이 잘 되는지, 중복으로 검색되지는 않는지, '추천해요' 수는 잘 반영되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13:20~13:30 🕜 커리어리 제품 스쿼드 스탠드업

퍼블리 팀은 매일 같은 시간에 스쿼드 팀원끼리 모여 전날 어떤 일을 했는지, 오늘 어떤 일을 할 예정인지 공유하면서 서로의 태스크 진행상황을 확인합니다!

월요일에는 특별히 ‘체크인’ 이라는 것을 하는데요, 본인 상태와 기분에 따라 0~10점까지 점수를 매기고, 주말에 뭘 했는지 이야기 하는 시간이에요. 다른 팀원분들의 이야기를 듣는 게 재미있어서 은근히 이 시간이 기다려진답니다. (TMI: 이날 제 체크인 점수는 8점이었어요. 주말에 올림픽 여자 배구를 봐서 기분이 좋았거든요!😍 )

13:30~17:00 🕝 staging QA

이어서 QA를 진행했습니다. QA 하는 날 = 정신 없는 날🤪

17:00~17:30 🕞 오후 푸시 세팅

QA가 (드디어) 끝나고, 커리어리 오후 푸시를 세팅했습니다. 커리어리에 올라온 게시물 중에서 한 가지를 선정해서 앱 알림으로 보내드리고 있어요!

푸시로 보낼 게시물은 이직/면접/취업 팁이나 유명한 기업의 소식처럼 유저 분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것들을 위주로 선정해요. 정말 후킹한 푸시는 *CTR이 10% 넘게 나오기도 하는데요, 최근에는 [면접 볼 때 이런 질문을 하는 센스😏✨]라는 푸시가 CTR 10%를 넘겼어요! (*CTR : Click Through Rate)

좋아요를 무려 약 1100개나 받은 이준님의 게시물 (취준생 필독!!!)

이준 / 🤭 면접에서 이런 질문을 하는 센스 얼마 전 참가한 면접을 마 | 커리어리
🤭 면접에서 이런 질문을 하는 센스 얼마 전 참가한 면접을 마무리할 때쯤 지원자에게 질문할 기회를 드리게 되었는데요, 지원자가 하신 질문이 너무 놀라워서 소름이 돋을 정도였습니다. 면접을 준비 중인 분들과 이 팁을...
[면접 볼 때 이런 질문을 하는 센스😏✨ 보러가기]

오늘은 '이력서에 서사가 필요한 이유'라는 제목의 푸시를 보냈습니다. (이것도 나름 CTR이 잘 나왔네요! 뿌-듯🤗)

참고로 푸시를 보내기 위해 커리어리에 올라오는 글들을 거의 다 읽고 있는데요, 제가 하나하나 정성 들여 읽고 있으니 좋은 인사이트 많이많이 올려주세요 :) 여러분들이 쓰신 글이 언제 푸시로 발송될 지 몰라요! (앞광고...한번 더…)

17:30~18:00 🕠 푸시 시트 정리

(아주 후킹한 네이밍의) 푸시실험 정리 시트

이렇게 보낸 푸시는 어떤 내용의 게시물이 나갔는지, 언제 나갔는지 다  정리 해두고 있어요. 지난 주말에 했던 푸시실험도 시트에 정리했습니다.

주말 푸시 실험이 무엇이냐고요? 푸시 앵글을 바꿔보고, 푸시를 보낼 세그먼트도 지정해보면서 어떤 유형의 푸시가 목표 세그먼트에게 가장 반응이 좋은지 실험을 하는 거예요! 지금은 유저 분들 중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세그먼트를 대상으로 직무 관련 게시물을 보내드리는 실험을 진행하고 있답니다!


18:00~19:00 🕢 습챌4 푸시 세팅

하루 종일 푸시 세팅과 QA로 정신이 없었네요! 오늘의 마지막 업무로 오전에 카운트했던 투표 결과에 따라 '추천해요'를 가장 많이 받은 게시물을 푸시 알림으로 세팅했습니다.

19:00 🕣 드디어 퇴✨근

드디어 퇴근이네요! 오늘 밤에는 커리어리에 인턴 일기를 끄적여보려해요! 인턴을 하며 보내는 하루하루가 너무 소중해서,  배운 것들, 느낀 것들을 기록해두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나중에 이 기록들을 보면, 제가 참 많이 성장했구나! 알 수 있겠죠? (어쩌면...언젠가 채용에 도움이 되는 특별한 포트폴리오가 될 수도...? 이런, 저 커리어리에서 제법 인재라구요)

제 이야기가 더 궁금하시다면, 프로필에 들어오셔서 [얼렁뚱땅 인턴일기]를 확인해보세요 : ) 연결 신청과 메시지, 댓글도 언제나 환영입니다!

김은서 / #얼렁뚱땅_인턴일기 #40일차 💌나.. 지금 푸시랑 연애하는 | 커리어리
#얼렁뚱땅_인턴일기 #40일차 💌나.. 지금 푸시랑 연애하는 걸까..? 💌 (좋은 뜻 아님) 나는 커리어리 제품팀 소속이지만 그로스팀의 일, 특히 crm 마케팅도 함께 하고 있다. 커리어리는 여러 crm 방법 중...
[얼랑뚱땅 인턴일기 CRM편 보러가기 ]


정말 알찬 하루를 보냈네요, 은서! 자세한 소개 감사해요 😍

그런데... CRM이며, QA며... 대체 이 어려운 것들을 어떻게 알고  하시는 거죠...? (나도 나름 커리어리 인턴인데...) 은서는 혹시 그 유명한 경력 있는 신입사원...?!😮

네? 아니라고요? 인턴은 처음이라구요?그렇다면 은서의 이야기가 더 궁금해지는데요!

다음 에피소드에서는 커리어리팀의 슈퍼인턴,  은서의 입사 전부터 입사 후까지의 이야기를 한 번 들어볼까요? 😎

[커리어리 슈퍼인턴] Ep 2. 은서의 얼렁뚱땅 인터뷰 🎤 (김은서편)
안녕하세요? 커리어리 팀 마케터 인턴 예슬이에요! 이번 에피소드에서는 은서의 인터뷰를 들려 드리려 해요 😊 CRM도 뚝딱, QA도 뚝딱! 조금은 얼렁뚱땅 하더라도 멋지게 인턴 생활을 해나가고 있는 은서, 정말 경력 있는 신입이 아닌 걸까요? 🧐 커리어리 슈퍼인턴 은서의 입사 전부터 입사 후까지의 이야기, 들어보실래요? [커리어리 슈퍼인턴 은서의 프로필 구경하기] 김은서 | 커리어리김은서 커리어리 Product
[커리어리 슈퍼인턴 Ep2. 은서의 얼렁뚱땅 인터뷰 보러가기]